3. 누벨바그의 특징
누벨바그 감독들의 작품은 스타일이나 미학적인 면에 있어서 뚜렷한 공통점은 없었지만, 다음과 같은 생각을 공유하고 있었다.
(1) '영화에서도 만든 이의 개성이 뚜렷이 드러나야 한다
지금은 당연시 여겨지지만 누벨바그 감독들이 “작가주의 이론”을 대중화 시키기 이전에
1. 낭만주의 개관
(1) 낭만주의 intro
1. 격식과 질서를 중시했던 ‘고전주의’에 대한 반발로 형성된 복합적이고 다원적인 사조로서, 서민 지향주의 및 작가의식을 갖는 변두리 문학으로, 18~19c 세계 문학을 주도하였다.
2. 주관적 세계인식에 토대를 두었다.
- 자연관: 자연은 인간과 교제할 수 있는
Hiroshima, monAmour><히로시마 내 사랑>, <지난 해 마리앙바드에서>, <단 한번의 오랜 부재>등 영화의 형태와도 같지 않는다. 이전의 작가주의 영화는 작가 개성과 품격, 선명한 예술 개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그러지만 그 것뿐만 아니라 작가의 창작시야와 보는 사람
Nouvelle Vague
누벨 바그
영화를 사랑하는 세가지 방법
한 작품을 두번 이상 보기
작품을 보고 글을 쓰기
직접 영화를 만들기
누벨 바그
누벨바그주의가 아니라는 점 에서 그것은 무슨 주의(-ism)의 하나도 아니고, 그렇다고 운동도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집단, 우리가 아는 대로, 고다르, 트뤼포,